본문 바로가기

운명을 바꾸는 부동산 투자 수업, 이번엔 실전이다

by 2840TIDYUP 2022. 11. 30.
반응형

운명을 바꾸는 부동산 투자 수업

부동산 투자 실전

 이전 글 '운명을 바꾸는 부동산 투자 수업, 초급 편'은 부동산 투자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주로 이루었다면, 이번 중급 편에서는 실제 부동산 투자를 할 때 필요한 정보들에 대하여 알려 주고 있습니다. 초급 편으로 부동산 투자에 대한 생각이 바뀌셨다며 중급 편을 읽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중급 편에서는 아파트 매매, 빌라, 재건축, 경매 등 한 개의 투자 방법을 상세하게 다루기보다 전체적인 내용을 말해줍니다. 책을 읽으면서 자신의 맞아 보이는 투자방법을 찾아보는 용도로 사용하시면 될 듯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을 원하시는 분들은 추가적으로 한 분야의 투자 방법이 있는 책을 사서 몇 권 더 읽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나의 상황부터 점검하라

 저자는 부동산 투자를 시작할 때 목표가 투자인지 실거주인지 상황을 정확히 점검하고 목표를 새우라고 말해줍니다. 목표에 따라 투자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신혼부부 거나 아이가 아직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이라면 실거주보다는 투자로 초기 자금을 불려 실거주할 집을 매수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거주 목적인 직장과의 거리, 아이들 학업이 자리 잡기 때문에 매매에 있어 리스크가 있으며 매매 타이밍에도 제한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장기간 우상항 하며 시간에 리스크를 헷지 할 수 있는 실거주 집을 마련하기 위해서 초기 자금을 어느 정도 증식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사회 초년생의 경우 자본이 얼마 없기 초반에 비싼 아파트(장기간 우상향 할 아파트)를 매수하기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아파트 매수를 포기 하기에는 더 큰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자산가치가 증가하는 인플레이션이 오면 부동산을 가진 사람과 없는 사람의 격차가 차이 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저자는 전세 레버리지의 활용에 대해 이야기해줍니다. 전세 레버리지란 아파트 매수할 때 전세 세입자를 구해 전세금을 받고 전세금으로 아파트 매수자금에 활용하고 나머지 차액만큼만 자신의 돈으로 매수하는 전략입니다. 이경우 부족한 금액을 모두 대출받아 이자를 내는 부담을 줄 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저자는 투자에 있어 내 능력에 맞는 선에서 레버리지를 최대한 활용해 자산을 증식시키는 것이 투자에 핵심이라고 말해주고 있습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공부와 자신의 능력을 정확히 파악해서 레버리지에 대한 안 좋은 인식에서 벗어나야 되며 자신의 형편에 맞는 선에서 최대한 활용하여 노동으로 벌어들일 수 있는 한계를 벗어나야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부동산에서 여러 종류의 레버리지를 소개하면서 활용 방법과 리스크에 대한 고려사항을 말해 주고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책에서 참조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아파트 매수 시 고려 사항

 저자는 아파트 매수 시 고려해야 될 사항에 대해 몇 가지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파트 투자에 관심 없는 분들도 한두 두 번쯤은 들어보셨던 사항이며 실제 아파트 투자 시에 꼭 고려해야 합니다. 첫 번째로 직장과의 거리입니다. 집값이 비싼 아파트의 가장 중요한 원인 중 하나로 일자리입니다. 국가통계포털에 의하면 강남구에만 70만 명의 종사자 수가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지역 주변으로 사람들이 몰리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두 번째, 세 번째로 교통의 편리함과 인프라 여과 생활입니다. 이것은 첫 번째 직장과의 거리를 포함하여 주변 인프라로 이동할 수 있는 교통이 발달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네 번째는 학군이며 다섯 번째로는 우월감입니다. 앞에 조건들이 만족하다 보면 고소득자들이 단지로 몰리며 자연스럽게 그 단지를 중심으로 인프라와 교통이 더욱 집중하여 발전하게 됩니다. 각 지역의 대장 아파트들이 가격 방어는 물론이며 인플레이션 시기에 엄청난 자산 상승을 보면 그 가치를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그 단지에 소속돼있다는 우월감도 집값에 영향을 주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위의 고려사항들을 체크했다면 가장 중요한 임장을 가야 합니다. 임장이란 직접 매수할 아파트를 방문하여 매수 물건부터 주변 인프라 시설까지 직접 가서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저자가 소개하는 임장의 노하우를 몇 가지 소개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사전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듯이 방문 전 매수할 곳의 시세 인프라 등 충분히 조사하고 가야 합니다. 두 번째로 실거주할 가족들과 함께 가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주변 대중교통을 직접 이용해 보면서 실생활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지 체험해보는 것입니다. 이밖에도 아파트 매수 시 알아야 될 정보들을 소개해 주며 앞전에 말씀드린 빌라, 재건축, 경매 등의 방법도 있습니다.

 부동산에 관심이 있지만 무엇부터 할지 모르시는 분들에게 기초편을 추천드리며 부동산 투자 전반적으로 실전에 필요한 내용들이 필요하신 분들에게는 실전 편을 추천드립니다. 책의 저자 또한 다른 부자들과 공통적으로 투자를 실천하는 것이 부자로 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해줍니다. 어느 정도 공부가 됐다면 실전으로 투자를 실행해 부자가 되는 첫걸음을 시작해 보는 게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